[한국여성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6월 19일, 토) 발표 신청 공고
한국여성학회 2021-03-27

 

한국여성학회원님들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여성학회 연구위원회에서는 이번 여성학회 춘계 학술대회의 제목을 포스트성장사회와 페미니즘 돌봄 전환으로 잡고 3개의 기획세션과 6개의 자유세션을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자유세션에서 발표할 발표자를 찾습니다. 자유세션은 과학기술, 디지털경제, 생태에 페미니즘이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아래의 세션 제목 등을 고려하셔서 발표를 원하시는 분은 3 31일까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에는 원하는 세션, 발표논문 제목, 발표자(소속 및 직위). 연락처(메일과 휴대폰 번호) 그리고 간단한 초록(5줄 이상)을 적어 이현주 연구 간사(이현주 <jedidiahhj@uos.ac.kr>에게 메일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학술대회 일시: 2021.06.19(토)

-신청마감: 2021.03.31(수)

※ 발표원고는 다른 학회지 또는 다른 학회에서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1. 낙태죄 폐지 그 이후 과제와 전망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낙태죄 폐지 운동의 의의와 향후 과제를 짚어보고, 처벌이 아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입법 제안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의료현장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만들어져야 하는지 등을 살펴본다.


2. 과학기술과 젠더

이 세션에서는 4차 산업혁명 담론을 비롯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 과학기술 정책들과 이를 둘러싼 담론들에 대한 페미니스트 개입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 연구 분야에서 젠더 편향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보조생식기술은 기존의 젠더, 젠더 수행, 성역할과 같은 개념을 어떻게 새롭게 구성하고 있는지 등을 탐색한다.


3. 디지털 경제 시대의 정치경제와 젠더

이 세션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손쉽게 미래적 대안으로 언급되곤 하는 디지털 경제를 견인하는 기술적 요소들이 어떻게 여성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별 관계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 정치경제학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경제의 기술 혁신 모델이 향후 고려해야 할 여성주의 가치를 도출하고자 한다.


4. 반인류세 페미니즘, 포스트휴먼 페미니즘의 모색

이 세션에서는 포스트휴먼의 상황에서 페미니스트들이 사이버 세계, 비인간 동물, 자연과 관계를 맺을 것인지 등을 성찰해 본다.


5. 그밖의 자유주제

보내주신 신청서를 고려하여 최종 발표 여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여성학회 연구위원회 올림

 

돌아가기 Back
주소: (우: 08787) 서울 관악구 관악로 13길 25, 202호(봉천동, 세종오피스텔) 이메일 kwss21@daum.net 『한국여성학』 ISSN 1226-3117(Print)ㅣ ISSN 2713-6604(Online)
TOP